보험소비자의 의사결정유형별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차이 분석
한국소비자학회지 | 한국소비자학회 | 28 pages| 2016.0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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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보험소비자가 의사결정과정에서 경험하는 현상의 맥락 안에서 개별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며,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장연주, 최현자(2013)에서 제시한 보험소비자의 보험 구매의사결정과정 모형을 연구의 틀로 선정하였으며, 개별 소비자의 상황적 요인에 따라 보험소비자가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하는 전략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의사결정전략을 기준으로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유형별로 의사결정과정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험소비자의 의사결정유형은 구매의사결정에서 주로 활용하는 전략에 따라 비대면 유통채널 활용형, 대면 유통채널 활용형, 대면 채널?소비자주도적 정보 활용형, 멀티채널 활용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유형에 따라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의사결정과정의 특성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보험소비자는 구매의사결정 시 활용하는 전략에 따라 완화되는 어려움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보험 구매의사결정의 어려움이 완화되는 효과는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 자신감, 관여도, 가용한 자원은 보험 구매의사결정의 어려움을 완화시키거나 가중시키고, 보험소비자들의 전략 선택 및 의사결정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으며, 그 효과는 의사결정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실제 보험소비자가 의사결정 시 활용하는 전략을 기준으로 소비자를 유형화함으로써 정책적 및 실무적 측면에서 유형에 따른 차별적 접근방안을 마련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의 고찰
2.1 행동론적 의사결정이론과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
2.2 보험소비자의 의사결정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연구문제
3.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4.1 보험 구매의사결정전략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4.2 보험소비자의 의사결정유형별 사회인구학적
특성의 차이
4.3 보험소비자의 의사결정유형별 보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차이
4.4 보험소비자의 의사결정유형별 구매의사결정과정
의 특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보험소비자 의사결정과정 보험 구매의사결정 의사결정유형 보험소비자유형 의사결정전략 맥락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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